청춘캠프
동작구 상도동에 위치한 <청춘플랫폼>은 부엌과 거실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공유하고 소모임을 구성하여, 다양한 일상 소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동네에 이웃과 함께 하고 싶은 것을 할 만한 공간이 마땅치 않다는 생각에서 처음 시작된 <청춘플랫폼> 프로젝트는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‘우리동네 생활공간’으로 다양한 관계를 만들어 왔습니다.
하지만 <청춘플랫폼>의 ‘커뮤니티’ 기능이 BLANK의 ‘일’과 중첩되면서 공간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. 다양한 사람들이 9평 남짓한 공간을 방문하다보니 주민분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었고, BLANK의 일을 진행하면서 주민이 들어오기에 부담스러운 공간이 되어버렸습니다. 자연스럽게 커뮤니티 공간의 문턱이 높아진 것입니다. 우리는 ‘커뮤니티’와 ‘일’을 분리하는 것이 <청춘플랫폼>의 문턱을 낮추는 길이라 생각하였습니다. 그리고 ‘마을아카데미’에서 ‘마을대학’으로 이어진 청년 네트워크를 통해 함께 협업하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.
<청춘플랫폼>이 이웃과 재능을 공유하는 문화공간이었다면, <청춘캠프>는 이웃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협업공간입니다. 그동안 한 공간에 머물리 있던 공유공간이 동네로 나와 네트워크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 동네와 새로운 관계를 맺고자 합니다. <청춘캠프>는 공부방과 작업실, 서재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청년들이 함께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,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청춘캠프 내에서 베이스캠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천막을 치고 일시적으로 생활하는 캠프처럼,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모였다가 흩어질 수 있는 공간이자 다양한 생각들이 실현되는 협업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공간을 공유할수록 그 가치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.
기획 및 설계 : 블랭크
공사 및 감리 : 블랭크
가구 : 표공방, 김동리
규모 : 115m² (약 35평)
공사비 : 3,000만원
임대료 : 3,000/120만원
입주비 : 고정석 월 15만원 (공과금 별도)
위치 : 서울특별시 동작구 성대로 80 3층